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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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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에서 생활을 하면서 웬만한 어려움에도 쉽게 흔들리지 안을 강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만의 꿈을 찾게 되어 꿈을 위해 공부를 하게 되었다. 뉴질랜드 유학생활은 항상 내 한계와 맞대면하며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을 반복했다. 어려운 일들을 해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나 자신이 또 한번의 한계를 넘었을때 너무나도 행복했던 기억이 난다.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 나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한 끈기가 뉴질랜드 유학생활을 통해 얻은 가장 값진 열매이다.
IB 프로그램, 전 과목 만점 이가은씨.png 전 세계 교육 커리귤럼 중에서 가장 어려운 프로그램으로 꼽히고 있는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 에서 올해 한국 유학생이 만점을 받아 화재가 되고 있다. 지난 7 월 6 일 발표된 2014 년 IB 성적 결과에서 Auckland International College (이하 AIC) 이가은 학생이 45 점 만점에서 45 점이라는 경이적인 성적을 얻었다. 특히 이제까지 교민 자녀의 IB 만점 사례는 간혹 있었으나 순수 유학생(international student) 신분으로 만점을 받은 경우는 처음이어서 뉴질랜드 한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역할 모델(role model)의 전형으로 평가 되고 있다. 또한 IB 프로그램이 뉴질랜드 교과과정의 우수성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IB 프로그램의 특징과 전과목 만점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둔 이가은 학생을 만나 보았다.

 

뉴질랜드 유학생활, 항상 최선을 다하는것 얻어
사실 영어 공부를 위해 유학을 결정한 것은 아니었다. 어렸을 때 3 년간 뉴질랜드에 있긴 했지만, 그때는 공부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것이었고, 그후 한국에 돌아갔을 때에는 뉴질랜드에 다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었다. 그러나 보통보다 이른 나이인 9 살에 시작된 특발성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내 삶은 치료와 운동에 집중되어야 했고, 결국 증세가 급속히 악화되는 사춘기 동안 치료에 집중하기에는 한국에서 공부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어 뉴질랜드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치열한 경쟁이 없었던 일반 학교를 다녔지만, 점점 특별한 꿈이 없이 현실에 만족하며 사는 아이들에게 점점 동화되며 무기력해진 내 모습을 보고 더 도전적이면서 매력적인 교육과정인 IB 를 제공하는 AIC 로 옮기게 되었다. 또한 유학생으로 대학을 어느 나라로 갈지도 몰랐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B 를 하는 이 학교를 찾은 날 얼마나 감격했는지 모른다. 나는 뉴질랜드에서의 생활을 통해 웬만한 어려움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을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만의 꿈을 찾게 되었고 이를 위해 공부하게 되었다. 또한, IB 라는 학업 부담이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공부 하면서 늘 내 한계와 맞대면하며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을 반복했다.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 나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한 끈기가 뉴질랜드 유학생 활을 통해 얻은 가장 값진 열매이다. 특히, IB 를 통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탐구하고 시도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 앞으로 부딪힐 도전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IB 과정은 학생들이 더욱 폭넓은 세계관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단순히 정보를 얻고 외우는 것 보다는 직접 배운 것을 분석하고, 토론하고, 실생활에 적용시키는 훈련을 많이 시키기 때문에 대학에 가서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한다. 특히, 내가 다녔던 AIC 는 뉴질랜드에서 유일하게 전교생이 IB 프로그램만 공부하고 있는 학교인 동시에, 11 학년의 pre-IB 라는 준비과정(preparation)을 통해 여러 과목을 미리 공부하고 경험한 후에 본격적으로 IB 과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체계적으로 짜여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IB 시험 준비와 구체적인 만점 비결
어떤 시험이든 큰 그림을 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한 가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한 가지만 달달 외워서 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둘러싸고 있는 관련 사항들을 총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이해하려고 했다. 더욱더 구체적인 학습목표에 맞춰서 공부를 하다보니 시험 전날에는 늘 시간이 부족해서 발을 동동대며 애를 써야만 했지만 그런 만큼 훨씬 깊게 시험 범위 내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었다. 또한 조금 특별한 경우로는 언어 과목 시험을 예로 들 수 있는데 모국어로서 영어와 한국어를 둘 다 선택(bilingual)한 나는 다른 과목에 비해 공부
방법이 많이 달라야 했다. 예를 들어 한 번도 보지 못한 시나 산문, 둘 중 한 가지를 골라서 정해진 시간 내에 분석해서 비평문을 쓰는 시험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전혀 감이 오지 않아서 선배들이 점수를 잘 받았던 에세이들을 받아서 문제를 외우고 사용하는 단어들을 외우고, 심지어는 문단 구조 까지 외웠다. 이렇게 필사적으로 악착같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다 보니 어느새 실력이 늘어 있었다. 물론 평소에 복습을 하는 게 맞지만, 숙제도 많고, 과제도 많다 보니 그날 배운 내용을 그날 복습하는 경우는 사실 많이 없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배운 것은 무조건 그 시간 안에 이해한다’는 생각을 갖고 수업시간을 최대한 활용했다. 이렇게라도 해두면 시험 전 벼락치기가 훨씬 수월했다. 시험 이틀 전인데도 교과서를 통째로 외우겠다는 각오로 달려들었다. 이렇게 시험 하루나 이틀 전에 공부하다 보면 꼭 포기하고 싶고, 그만두고 싶은 순간이 오는데, 그 고비를 잘 넘기면 좋은 점수가 나오는 즐거움을 보았다. 마지막 IB 최종 시험 전에는 친한 친구와 함께 공부를 해보았는데, 한 달 전부터 계획을 세우고, 매주 만나서 얼마나 했는지 서로 확인해주고 한 방법도 크게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IB 를 준비하는 한인 학생들에게
경험을 토대로 가장 하고 싶은 말은, 조금 뒤쳐진 것 같아도 초조해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다. 나는 96 년생으로 10 학년도 채 끝내지 못한 채 7 월에 새 학년을 시작하는 AIC 입학을 해야 해서 11 학년 중간에 온 다른 학생들에 비해 1 년이나 진도가 늦었었다. 이때 첫 몇 주간 절망과 충격에 휩싸여서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어려웠던 공부 환경 때문에 내가 정말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더욱 노력할 수 있었다. 다른 학생들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늘 모든 것에 열심히 했었고, 결국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 간격를 좁혀서 11 학년 첫 학기말 성적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높은 점수를 받
았다. 

내가 느낀 IB 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선행학습이 다른 교육 과정에 비해 그렇게 큰 차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이미 한번 공부를 한 부분이라면 수업 시간에 조금 더 수월하기는 하겠지만 정작 시험이나 다른 과제를 내야 할 때는 선행의 효과는 다른 교육과정에 비해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다. 또한, IB 수업은 “정보습득”보다는 “정보를 분석하고 비평/평가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되어있지 않더라도 자신이 악착같이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잘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초반에는 힘들어하다가도 점점 실력을 쌓아 마지막에 숨어 있던 잠재력을
찾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다. 지금 당장 점수가 안 나오더라도 초조해하지 말고 계속해서 자기 자신에게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또한, 나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힘들었던 때가 아니라, 그 안에서도 좋았던 소소한 재미와 행복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니까 그런 추억을 많이 만들면서,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생각으로 마음껏 공부해봤으면 좋겠다. 공격적으로, 능동적으로 공부하고, 자신을 개발하며 훈련한 것이 나중에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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